고향
전 세계 85개 이상의 국가에서 21만 명이 넘는 스포츠카 팬들이 675개의 포르쉐 클럽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포르쉐 클럽 ‘베스트팔렌 포르쉐 클럽’의 이야기는 65년 전 전쟁으로 폐허가 된 루르 지방(Ruhrgebiet)에서 시작된다.
“서쪽 저 땅끝, 태양이 먼지를 일으키며 사라지는 곳...” 독일 가수 헤르베르트 그뢰네마이어(Herbert Grönemeyer)의 노래 ‘보훔(Bochum)’의 가사 중 일부다. 이 노래는 ‘강철의 심장박동’이라 불린 고향에 대한 경의와 지역 사람들에 대한 오마주다. 석탄, 맥주, 철강은 도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사업이 됐다. 루르 지방에 속해 있는 에쎈, 보훔, 또는 도르트문트와 같은 도시들의 성장기반이기도 하다. 특히, 도르트문트의 코케라이 한자(Kokerei Hansa)는 한 때 연간 2백만 톤의 코크스를 생산했었다. 당시 최대 규모였다.
유럽 최대의 인구 밀집지역인 루르 지방은 전쟁 후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채광과 철강산업은 점점 쇠퇴했다. 처음엔 석탄, 그 다음은 철강, 그리고는 맥주까지 여러 도시를 지탱하던 산업들이 내리막길을 걸었다. 2014년까지 협회장을 역임했던 라이너 쾨터(Reiner Kötter)는 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우울함을 감추지 못했다. 차츰 서비스업, 교육, 문화의 중심의 산업이 빈 자리를 채워갔다. 새로운 변화는 클럽에 활기를 불어 넣었다. 경제성장 부흥기엔 베스트팔렌의 포르쉐 클럽의 회원들은 도르트문트의 댄스홀에서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인 하지 오스터발트(Hazy Osterwald), 막스 그레거(Max Greger)의 연주에 맞춰 춤을 추기도 했다. 1962년 10주년 기념식에는 페리 포르쉐도 참석했었다.
초대 회장은 카스텐 슈만(Karsten Schumann)이었다. 1952년 루르 지방의 도르트문트에서 설립된 세계 최초의 포르쉐 클럽 ‘베스트팔렌 포르쉐 클럽 호엔쥐부르크(Westfälischer
카스텐 슈만은 지금도 포르쉐 클럽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2017년 기념회에도 참석했다. 그는 연단에서 클럽의 역동적인 특성을 강조했다. “처음엔 회원들이 매 주말마다 커피와 케익을 먹으며 같이 앉아있곤 했어요.” 부회장인 보리스 얀키비츠(Boris Jankiewicz)가 말한다. 하지만 포르쉐의 우정은 여전히 거리 쌓인다. 클럽회원들끼리 트랙을 도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50주년 행사에선 스투트가르트를, 5년 후에는 쥘트 섬을 방문했다. “저희에겐 투어가 우아한 파티보다는 잘 어울려요.” 회장이 말했다. PCW 멤버들은 65주년 기념으로 5월에 토스카나로 달려갈 예정이다. 첫 외국 나들이다.
“누구나 클럽의 저녁모임에 참석할 수 있지만, 회원이 되고자 한다면, 우리와 맞아야 합니다.” 이들은 함께 운전을 즐기고 문화를 나누는 것은 비슷한 정서를 가진 사람들끼리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있다.
클럽의 몇몇 회원들은 오래된 농장을 개조 중이다. 이곳은 곧 아주 개인적인 포르쉐 센터가 될 것이다. 본래 계획은 한 회원의 자동차 수집을 위한 공간이었다. 지금은 엘리베이터가 차량들을 2층으로 운반한다. 그 곳에서 이젠 클럽의 모임이 열릴 예정이다. 조명이 설치된 포르쉐 로고가 이미 박공을 장식하고 있다.
초대 포르쉐 클럽의 회원 수는 현재 약 55명으로 백 대 이상의 포르쉐가 등록되어 있다. 특별한 모델로는 1981년형 924 GTS, 1996년형 911 GT2(타입 993), 그리고 1989년형 911 터보 카브리오 로우빌트(타입 930)이 있다.
글 Lars Zwickies
사진 Thorsten Doerk
프리츠 핸슬러 하우스
자동차 판매업자 외르그 슈토이(Jörg Stoye)가 그의 차와 함께 1955⁄56년에 건립된 ‘청소년 회관’ 앞에 서있다. 프리츠 핸슬러 하우스는 청소년들의 만남과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무대로 쓰인다.
모델: 911
엔진: 3.6리터 6기통
출력: 272hp
색상: 이리스 블루
서부지역 여가선용 센터
서부지역 여가선용 센터 후면, 과거 양조장 조합 근처에 거리예술과 젊은층의 창작활동이 꽃피우며 이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기업가 크리스티안 밸츠홀츠(Christian Wälzholz)와 그의 박스터 스파이더를 위해 무대가 마련되었다.
모델:
엔진: 3.6리터 6기통
출력: 375hp
색상: 인디언 레드
도르트문트 콘서트 하우스
PCW 회장 닥터 카스텐 슈만(Dr. Karsten Schumann) 이 그의 포르쉐 911 카레라 4 GTS와 함께 서있다. 이 콘서트 하우스는 2002년 세워진 이후로 브뤽슈트라쎄 거리를 중심으로 예술적 악센트를 주고 있다.
모델: 911
엔진: 3.8리터 6기통
출력: 430hp
색상: 라듐 실버
코케라이 한자
PCW 부회장 보리스 얀키비츠(Boris Jankiewicz)와 그의 타르가가 도르트문트 코크스 콤프레서 공장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1992년 이후로 폐쇄된 이 건물은 현재는 루르지방 건립당시를 기리는 산업기념물로 남아있다.
모델: 911
엔진: 3.2리터 6기통
출력: 231hp
색상: 그랑프리 화이트